본문



피부손상 후 상처가 재생되는 과정에서 진피내 결체조직의 과도한 증식에 의해 형성되는 융기된 반흔(흉터)을 의미합니다.


가장 흔한 예로는 불주사 자국(BCG 접종)이라고 불리는 어깨부위의 주사자국이며, 이 주사자국은 사람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붉은색의 약간 융기된 형태를 띠게 되고, 이외에 가슴이나 턱 부위에 여드름이 심하게 나는 경우에도 융기된 흉터를 볼 수 있습니다.


상처의 경계에서 발생된 것을 비후성반흔이라 하고, 상처의 경계를 넘어서 진행하는 융기된 반흔을 켈로이드라고 합니다.


이중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것은 켈로이드입니다.


정확한 원인은 불명이나, 유전적 소인을 가진 사람에서 상처부위 피부의 지속적인 장력(당겨지는 힘)에 의한 자극, 반복 지속되는 염증과 상처회복의 지연 등이 있을 때 발생한다고 하며, 증상으로는 병변의 딱딱해짐, 가려움증, 통증 등을 수반하며, 악화요인으로는 과체중, 과도한 가슴 및 어깨의 근력 운동, 음주, 켈로이드 부위의 마찰이나 자극 등이 있습니다.


켈로이드는 일반적으로 치료가 쉽지 않고 또한 완벽한 정상피부로의 복귀는 현실적으로 불가능 합니다.


따라서 가장 이상적인 치료는 적극적인 예방입니다.


여드름이나 귀 피어싱에 의한 켈로이드는 각각 적극적인 여드름 치료와 피어싱 후의 철저한 관리에 의해서 예방할 수 있습니다.



 


치료원칙

01 켈로이드 조직의 자극을 줄일 것

- 어깨, 가슴의 켈로이드의 경우 스트레칭이나 과도한 근력운동, 수영금지

- 붉은색의 켈로이드의 경우는 사우나 및 음주 자제

- 체중을 충분히 감량하여 피부의 장력을 줄여줄 것 


02 치료 시에 켈로이드 조직이 완전히 없어질 때까지 충분한 치료를 할 것

- 중간에서 치료를 그만두게 되면 다시 성장하여 재발의 원인이 됨 


03 켈로이드 조직이 완전히 소멸된 후라도 반드시 6개월 이상의 관찰을 하여 재발의 유무를 확인할 것 



치료의 종류

· 주사 요법 : 스테로이드, 항암제, 기타

· 방사선 요법

· 수술요법

· 국소 도포제 및 밀봉 SHEET

· 레이저 요법 : 탄산가스 레이저, 색소 레이저

· 내복약

· 냉동요법



치료의 과정


 





한가지의 단순한 치료 방법으로 켈로이드에 충분한 효과를 나타내기는 어렵습니다.

어떤 방법의 치료방법을 정하느냐는 켈로이드의

발생부위, 융기된 정도, 크기, 다른 치료의

선행유무에 따라 달라집니다.

각각의 치료목표에 따라 치료의 방법을 잘 조화롭게 시행하면

치료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으며 의료진의 경험과 적절한 판단이 중요합니다.


본원에서는 환자분의 상태에 따라

최적화된 맞춤형의 켈로이드 치료

해드릴 것을 자신합니다.

로그인